햇빛목장은 농장과 목장을 관리하는 게임이다.
농장에서는 작물과 과일 등을 재배하며 키우고 수확하는 재미를 느끼고,
목장에서는 동물을 키우고 기르며 소소한 재미를 느낄 수 있는 그야말로 귀향욕구를 불러일으키는 게임이다.

도시에서 자동차와 네온사인에 쌓여 살아가는 현대인들에게 새로운 재미를 느끼게 해주었다고 평가받은 햇빛목장이다.




 게임 기본 화면
 1. 농장 화면(게임시작시 : 기본적으로 농장화면이 뜬다. /목장인경우 : 목장에서 ←농장 팻말 클릭)

 게임을 시작하면 기본적으로 농장화면이 뜬다. 
 농장 오른쪽에 있는 목장 팻말을 클릭하면 목장으로 이동 할 수 있다.



 2. 목장화면(농장에서 목장→ 팻말 클릭)

 목장은 레벨 8 이상이 되어야 갈 수 있다.
 (목장 레벨 패치 전 목장으로 이동 할 수 있는 레벨은 15였지만, 패치 된 후 8로 하향 조정 되었다. 기 유저로서 억울한 느낌..)

게임을 시작하면 아기자기한 농장화면을 볼 수 있다. 
시작과 동시에 게임방법 알림이 뜨기 때문에 게임을수월하게 시작 할 수 있다.
다만 한가지 아쉬운 점은 게임을 유통하는 회사인 Rekoo가 회사가 중국 회사라서, 
중국 버전 햇빛목장(양광목장)에서는 한국에서 서비스하는 햇빛목장보다 몇배는 뛰어난.. 
훨씬 화려하고 다이나믹한 UI를 선보인다는 점이다.
(중국인 친구가 싸이월드에서 게임하는걸 보고 나서야 다르다는 걸 확인 할 수 있었다.)




 개인정보 확인하기

 개인정보 중 개인속성을 통해 본인이 가진 금화와 쿨화를 알 수 있고, 목축, 재배의 각 레벨을 알 수 있다.
 햇빛 프레스티지는 목축레벨과 재배레벨을 합산한 레벨이다.


 개인정보 중 목장 동태를 통해서는 본인이 수확해서 판 작물이나 동물 고기, 알 등을 확인할 수 있다.
 또한 자신의 농장, 목장에 방문한 친구가 한 일(물주기, 농물 놀래키기, 해충뿌리기 등)을 알 수 있다.


 개인정보 중 게시판을 통해서는 자신이 글 을 쓸 수도 있고, 친구들이 글을 남길수도 있다.
 이 기능은 너무 늦게 구현되는 바람에 사실상 유저들이 제대로 맛보며 사용했을런지는 의문스럽다.
 2009년 10월 처음 서비스를 시작해서, 이 기능이 구현된건 2010년 여름쯤이었던걸로 기억한다.


 친구 목록, 친구 방문

 친구 목록은 게임화면 오른쪽 나의 친구에 나와있다.
 현재 친구 중 1위 부터 마지막 등수인 친구까지 모두 표시된다.

 친구 중 1-7위 리스트   친구 중 8-14위 리스트   친구 중 15위-21위 리스트   친구 중 133-139위 리스트 

 친구 리스트에서 방문할 친구를 클릭하면 친구의 농장, 목장을 방문 할 수 있다.
 현재 내게 등록된 햇빛목장을 플레이 하는 친구는 나를 포함 139명이다.
 나는 그 중 19위에 랭크되어 있다.
 위의 목장 동태를 봤을 때, 내가 이 게임을 삭제했던 시기는 2010년 7월 19일.
 적어도 4개월은 플레이 하지 않은 게임이지만, 초반 친구 중 탑을 달리고 있었기에 아직도 순위가 많이 떨어지지 않은 19위.

 아래의 캡쳐는 2010년 3월 5일에 캡쳐했던 게임화면이다. 당시 1위 였음을 확인할 수 있다.(출처: 내 싸이월드 사진첩)


 약 2월부터 제대로 게임을 할 여건이 안되어 1위를 포기했었는데 적어도 3-4월 까지는 1위가 유지됬었던 듯 하다.
 그리고 4월부터는 게임에서 손을 놨었고, 7월에 플레이 하지 않는 게임을 정리할 때, 햇빛목장도 그 리스트에 포함됬었다.
 (당시 게임을 삭제할때의 순위는3위였다.)
 왜 내가 햇빛목장 플레이를 접었었는지에 대해서는 아래의 [햇빛목장의 단점]을 보면 상세히 알 수 있다.
 올해 4월쯤부터는 최대레벨 30에서 더이상 렙업이 되지 않고 막혔었기때문에 더이상 게임을 하는 의미가 없어졌었다.
 (싸이월드/네이트에서 앱스토어를 서비스하던 초기에 나온 햇빛목장이 많은 인기를 끌었지만, 
 결론적으로 실패에 가깝게 된 이유를 되짚어 볼 수 있다.)


 빠른 레벨업을 위해서는
 전제 1. 친구가 리스트에 많아야 한다. 그것도 아주 많이.
 전제 2. 매우 부지런하고 시간관념이 철저해야 한다.
 전제 3. 수시로 들어와서 확인 할 수 있어야 한다.

 1. 친구 작물 훔치기

 친구의 농장/목장을 방문했을 때, 다 자란 작물이나 동물이 있다면 전체중 1개씩 훔쳐 올 수 있다.
 친구가 많다면 이렇게 하나씩 훔쳤을때의 결과도 매우 쏠쏠하다.


 2. 비료주기 

 농작물의 경우, 모든 농작물이 단계를 거쳐서 성장하게 된다.
 기본적으로 5단계 정도를 거치는데, 각 단계별로 한번씩의 비료주기가 가능하다.
 모든 단계에 1번씩 비료를 주었다면, 원래 기본으로 작물이 자라는 시간보다 총 5시간 빨리 수확하는 결과를 얻을 수 있다.





 3. 작물 수확시간 계산해서 재배하기
 작물을 재배할 때, 이모작, 삼모작 작물들은 한번 수확을 하고 나면 중간단계부터 다시 자라게 된다.
 이 말인즉슨, 최초 몇단계의 성장을 건너 뛰기 때문에, 조금만 노력하면 더 많은 경험치를 획득할 수 있다는 말이된다.
 초반에, 딸기, 황금멜론 등의 삼모작 작물들로 성장을 하면 친구들보다 좀 더 빨리 레벨업을 할 수 있다.





 4. 해충잡기

 해충을 잡으면 아주 약소한 경험치(+0.5...정도였나)와 함께 작물의 증수량이 12% 올라간다.
 작물의 증수량이 100%가 되면 작물의 수확량이 50이 된다. 반대로 작물의 증수량이 0%라면 수확량은 25이다.
 친구가 많다면 친구들이 알아서 해충을 놔주니까 별 문제 없다.



 5. 친구 농장/목장 순회하기
 친구가 많은 경우 친구의 목장을 한바퀴 잘 돌고 돌아온것 만으로도 반나절치의 수확고를 올릴 수 있다. 
 친구 목장에 들러서 (1)물도 주고, (2)해충도 잡고, (3)병든 동물치료도 하고,
 친구 (4)작물과 (5)동물털, 동물고기, 알 등을 훔쳐내면, 순식간에 많은 경험치와 금화를 모을 수 있다.

 물주기 - 농장


 물주기 - 목장






 창고
 창고에서는 자신이 이번에 수확한 작물이나 동물의 털, 고기, 알 등을 확인 할 수 있다.
 이전 수확을 통해서는 지금까지 수확해서 판매한 모든 작물, 털, 고기, 알 등을 확인 할 수 있다.
 수확을 하고 나면 그 결과물들은 창고로 들어가게 되고, 창고에서 판매하면 금화를 획득할 수 있다.









 상점 - 일반 아이템
 1. 재배관련 아이템

 재배관련 아이템을 살 수 있다.
 각 레벨에 따라서 살 수 있는 아이템이 정해져 있다.



 2. 목축관련 아이템

 목축과 관련하여 어린 동물들을 구입해서 목축 할 수 있다.
 역시 레벨에 따라 구입할 수 있는 어린동물이 정해져 있다. 



 상점 - 캐쉬 아이템


 보통 나는 게임을 할 때, [결제하지 않고 1등 하는 것]을 목표로 삼는지라 캐쉬아이템을 사용해 보진 않았다.
 유저 각자의 여유와 취향에 맞게 구매해서 사용하면 된다.








 햇빛목장의 장점
 1. 두둑한 초기자금과 초반 빠른 레벨업
    초기에 게임을 어떻게 플레이 하는지 알려주는것과 함께 생각보다 넉넉한 자금을 준다.
    이 돈으로 작물 씨앗등을 사서 레벨을 올리기 시작한다.
    거기에 초반에 낮은 경험치만으로도 렙업이 빨리 되기 때문에 유저는 게임에 집중할 수 있게되고, 재미를 느끼게 된다.

 2. 친구 작물 훔치기
    SNG의 대표적인 특징인 친구와 함께하는 것.
    친구의 작물등을 친구의 목장, 농장에 들러서 훔칠 수 있다.
    아이템을 사용하지 않은경우 최대 수확량은 50, 최소 수확량은 25이다.
    열매를 맺은(성장이 완료된) 작물들 중 최소 수확인 25보다 수확량이 높은 작물은 1개씩 훔칠 수 있다.
    또한 목장에서도 고기나 털, 알 등을 훔칠 수 있다.
    이것 은근히 쏠쏠하기도 하고, 친구끼리의 경쟁관계를 형성하게 만들어주기때문에 게임을 더 재밌게 할 수 있게 된다.

 3. 비료 시스템, 물주기, 해충잡기
    햇빛목장을 플레이 하면서 잘 되었다고 생각하는들이 비료, 물주기, 해충잡기, 동물치료하기 등이다.
    실제 농작물을 키우는 과정 비료를 주고, 물을 주고, 해충을 잡고 하는 과정을 거치기 때문에 좀 더 작물을 키우는,
    동물을 키우는 느낌을 받을 수 있다. 
    좀 더 몰입을 하면서 게임을 할 수 있게 해준다는 말이다.

 4. 다양한 작물과 한모작, 이모작, 삼모작
    모든작물이 한번 심고 한번 수확하고 끝나는게 아니다.
    햇빛목장에서의 농작물들은 한모작, 이모작, 삼모작 작물로 나뉜다.
    현실의 농작물들도 이모작, 삼모작 작물들이 있기때문에, 이런 세세한 부분에 신경을 썼다는 점에서 장점으로 꼽을 수 있다.
    이런 한모작, 이모작, 삼모작을 통해 유저의 선택에 따라 성장속도도 달라지고, 벌어들이는 수입도 차이가 나게된다.
    어떻게 보면 똑같은 플레이를 할 수 밖에 없는 햇빛목장을 재밌게 플레이 할 수 있는 이유이다.


 햇빛목장의 단점
 1. 기존 rekoo의 게임이었던 동물낙원과의 차이점이 없는 목장운영

    초기의 햇빛목장을 플레이 할 때는 목장이 열리는 시점이 농장 레벨 15가 되었을 때 였다.
    하지만 목장이 열리길 고대하던 많은 유저들의 기대와는 달리,
    햇빛목장의 목장은 기존 리쿠사의 게임인 동물낙원과 별반 차이가었다. 이는 유저들을 실망시키는 1차 계기가 되었다.

 2. 뒤로 갈수록 [너무너무] 오래 걸리는 레벨업
    초반 레벨업이 잘되던 것과는 다르게 15이상이 되어 20을 넘어가고 25가 되었을때부터는 렙업하기가 정말 힙들다.
    렙업을 위한 경험치는 극악을 달리고, 심어서 수확하는 농작물들의 성숙시간은 갈 수록 길어지고..
    정말 기다리다 미치게 만드는 환경을 구축해준다.
    여기서 문제점 중 하나로 꼽을 수 있는게, 급격하게 늘어나버린 농작물의 수확시간간의 차이이다.
    레벨이 오를수록 심어서 수확할때까지 시간이 많이 걸리는건 당연하지만,
    심은 후 60시간 70시간을 넘어가기 시작하면서 부터는
    매일 접속하던 햇빛목장에, 2일, 3일마다 접속하게 되는 것이다.
    이 또한 유저들이 떠나게 되는 계기를 만들어 주었다.

 3. 느린 업데이트
    2010년 초, 3-4월사이 이미 유저들은 오를 수 있는 최고레벨인 30레벨에 도달하였다.
    하지만 리쿠사는 최고레벨을 30까지만 구현해 놓았고, 할게 없어진 만렙(최고레벨)의 유저들은 땅을 파 뒤집기도 하고,
    아무거나 심기도 하다가 결국엔 게임을 접어버리고 만다.
    심지어 심을 수 있는 작물이나, 기를 수 있는 동물의 종류마저 업데이트가 되지 않아 많은 유저를 잃게 되었다.

 4. 전체등수 지원 없음
    SNG가 친구들과 게임을 함께하고 즐기는 것은 맞지만, 일정 수준 이상의 유저들은 전체 중 자신의 위치를 보고자 한다.
    또 전체등수가 공개되면 친구들 뿐 아니라 게임을 하는 전체 유저들과도 친구가 될 수 있는 기회를 주기 때문에,
    이런 전체등수 시스템은 매우 중요하다고 할 수있다.
    하지만 리쿠사는 이런 기능을 제공해 주지 않았고, 항상 1등을 유지하던 유저들은 할게 없어져 떠나고 만다.
    일정 목표 이상 달성한 유저들은 레벨업도 되지 않고, 모든 걸 다 심어보고 수확하고, 모든 동물을 다 길러보았기때문에,
    미련없이 게임을 접을 수 있게 된 것이다.


'이런 저런 이야기 > IT 이야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온오프라인 경계 겹치는 세상온다.  (0) 2010.11.14
[iPhone/iPod] TreeConnect  (0) 2010.11.11
[SNG] 햇빛목장  (0) 2010.11.06
[SNG] 퐁키의 젤리쌓기  (0) 2010.11.06
[SNG] 매치매치  (0) 2010.11.06
[SNG] 버디스매시  (0) 2010.11.06
Posted by croute

댓글을 달아 주세요